저번 티스토리 스토리 크리에이터 되는 법 1탄에서는 저와 비슷한 발행 글 개수와 구독자수를 가진 분들과의 비교를 바탕으로 분석해 보았습니다.
티스토리 스토리 크리에이터 되는 법 고찰
이번 글에서는 티스토리 스토리 크리에이터가 되고 싶은 마음에 최대한 저와 비슷한 구독자수와 글 개수를 가진 스토리 크리에이터분들을 분석해서 티스토리 스토리 크레이터라는 목표에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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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글에서는 왜 티스토리 스토리 크레이이터가 되고 싶었는지 그 기저에 있는 목적을 생각해 보고, 결국 어떤 방향성으로 글을 쓰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서 고민해 보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목차
1. 티스토리 글을 쓰게 된 계기
2. 티스토리 스토리 크리에어터가 되고 싶은 이유
3. 티스토리 블로그 수익화 방법
4. 결론
1. 티스토리 글을 쓰게 된 계기
처음에는 티스토리 글을 남기면서 일기처럼 일상을 기록해 보고, 다시 읽어보면서 느끼는 재미에 글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제 글을 읽어주시는 분들이 늘어나면서 작지만 늘어나는 조회수를 보며, 그리고 댓글로 소통하면서 즐거움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승인이 되면서 조회수에 따른 소소한 수익이 생기면서 어쩌면 부업으로 블로그를 키워봐도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게 되었고, 수익 창출을 한동안 꾸준히 블로그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그렇지만 검색해 보았을 때, 더 짧은 기간에 더 많은 수익을 내는 블로그를 인증하는 분들을 보면서 어쩌면 부업으로 블로그를 하기에는 적성에 맞지 않는 것이 아닌가 하는 위축이 들고 비교를 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꾸준히 작성하고 재미를 느끼는 분야는 '여행' 또는 '맛집/카페' 관련 글인데 수익화를 하기에는 부동산이나 금융, 건강 쪽 키워드가 좋다고 하니 키워드 분야를 틀어야 하나 하는 고민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더 나아가 근래에 들어서는 AI의 발전으로 인해, 사람이 직접 쓴 글이 아닌 여러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체계적으로 분석 및 정리된 ChatGPT가 쓴 것 같은 글을 빠르게 발행하는 형태의 블로그가 늘어났습니다. 사람이 직접 쓰는 블로그인 저와 같은 경우에는 경쟁력 면에서 뒤처지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 티스토리 스토리 크리에이터가 되고 싶은 이유
티스토리 스토리 크리에이터가 되고 싶었던 이유는 크게 3가지였습니다.
첫 번째는 티스토리 홈에서 노출이 되면서 구독자가 늘고, 댓글을 통한 소통이 늘어날 것이란 점이었습니다.
블로그 운영을 처음 할 때에는 매크로 댓글이 많이 달려서 댓글창을 닫아두는 것이 좋다는 말을 듣고 소통 없이 운영하였습니다. 그렇지만 이제는 매크로 댓글뿐 아니라 정말 글을 읽어주시는 구독자분도 계시고, 흥미 있는 분야의 글을 서로 읽는 맞구독자분들도 계셔서 소통의 재미를 알아가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티스토리 스토리 크리에이터의 장점인 수익 증대입니다.
물론 유튜브 슈퍼챗이나 생방송의 후원과는 달리 티스토리 스토리 크리에이터가 된다고 해서 후원 댓글을 받을 가능성은 적습니다. 그렇지만 티스토리나 카카오톡에서의 노출양이 증가해서 조회수가 늘어난다면 비례해서 수익 증대가 일어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마지막은 한 분야의 전문성을 가진 블로그라는 명예입니다.
다행히도 티스토리 스토리 크리에이터를 선정하는 데는 사람이 관여하는지, ChatGPT 등의 생산형 AI로 쓴 글을 발행하는 블로그는 스토리 크레이이터로 선정된 모습을 보지 못했습니다. 글이 많은 블로그보다는 짧고 빠른 정보의 전달이 가능한 유튜브 숏츠나 인스타 릴스로 정보 매체의 전향이 일어나고 있는 현시점에서, 전문가라는 인증 마크는 블로그를 꾸준히 하기 위한 성취감을 줄 것 같았습니다.
3. 티스토리 블로그 수익화
정리해 보자면 처음에는 행복했던 일상의 기록 방면에서 글을 쓰게 되었고, 추후에는 소통과 수익화를 목표로 더 잘 정리된, 체계적인 글을 쓰려고 했던 것 같습니다.
특히 이 글이 티스토리 글을 처음 시작하려고 하시는 분들이나 티스토리 블로그 방향성을 고민하시는 분들께 도움과 공감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티스토리 스토리 크리에이터가 되어 소통과 수익화를 늘리기 위해서는 일단 하나의 주제로 전문적인 글을 쓰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물론 잡블로그처럼 여러 주제로 글을 쓰면 꾸준히 글을 쓰는 것에 도움이 되고, 궁극적으로 많은 글이 쌓이게 된다면 결국 티스토리 스토리 크리에이터가 되는 경우도 많은 것 같았습니다. 예전부터 꾸준히 글을 작성하였거나, 잡블로그지만 전체글의 개수가 1000개가 넘어버리면 한 분야에 대한 글 개수도 많기 때문에 전문성 분야에서 높은 점수를 획득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단기간에 티스토리 스토리 크리에이터를 목표로 하신다면 주제를 잘 잡고 꾸준히 관심 있는 한 분야에 대해서만 글을 발행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주제를 고르는 데는 아래 구글 애드센스의 데이터로 주제별 수익을 참고해서 고르면 좋습니다.
저는 이미 주제를 '여행' 혹은 '맛집' 콘텐츠 카테고리로 정해서 글을 쓰고 있기 때문에 구글 애드센스에서 해당 분야의 수익이 얼마나 될지를 보고 목표로 삼아 글을 쓰려고 했습니다.
(1) 여행 분야 티스토리 블로그 수익화
먼저 위 '구글 애드센스 콘텐츠 카테고리별 수익' 링크를 클릭해서 카테고리 중 '여행', 국가로 '아시아 태평양 국가'를 선택했습니다. 가장 적은 조회수에 대한 수익은 월간 페이지 조회수 50000회를 기준으로 되어 있었기 때문에 해당 조회수를 참조하였습니다.
월간 5만 회의 페이지 조회수가 나올 때, 연수익 1200달러, 즉 달에 100달러를 벌 수 있었습니다. 즉, 구글 애드센스로 수익을 벌고 있는 유튜버나 블로거들이 이용하는 우리 크레이터 우대 계좌의 연간 9회의 100달러 입금 기준을 만족할 수 있으려면 하루에 1700회의 조회수가 나와야 한다는 결론입니다.
게다가 하루 1700회의 조회수에 3.3달러 정도를 벌어들인다는 의미이니 부동산이나 금융 분야와 비교했을 때 얼마나 티스토리 블로그 수익화 측면에서 안 좋은지 알 수 있었습니다.
(2) 맛집 분야 티스토리 블로그 수익화
같은 방법으로 '맛집' 카테고리의 월 5만 회 조회수에 대한 예상 연수익은 1100달러였습니다.
즉, 맛집 분야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에는 하루에 1700회 조회수일 때 하루 수익 3달러 정도가 나오는 것입니다.
맛집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에도 월 5만 회 정도 조회수가 나와야 우리은행 크리에이터 우대 계좌의 최소 조건을 만족할 수 있었습니다.
(3) 티스토리 블로그 월 30만 원, 월 100만 원
티스토리 블로그로 월 30만 원, 즉 달에 300달러를 벌려면 월간 15만 회, 일간 5천 회 조회수가 나오면 하루에 10달러를 벌어들일 수 있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월 100만 원을 벌기 위해서는 달에 1000달러를 벌기 위해 월간 50만 회, 일간 17000회 조회수가 나오면 하루에 33달러를 벌 수 있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가 네이버 블로그에 비해서 조회수 나오기가 쉽지 않은 것을 생각하면 정말 도달하기 어려운 범위인 것 같습니다.
단기간 동안만 유행하는 키워드로 잠깐은 달성할 수 있겠으나 롱테일 키워드로 이루어진 블로그로 도달할 수 있을까 하고 벽이 느껴지는 순간이기도 했습니다.
4. 결론
부업으로 단기간에 쉽게 돈을 벌 생각으로 티스토리 블로그에 뛰어드는 것은 금융 쪽 키워드로 방향성을 잡지 않을 경우 정말 도달하기 어려운 범위인 것 같습니다.
그렇기에 글 하나에 최소한 5회 정도의 조회수가 나온다고 생각할 때, 글 1000개를 쓰면 월간 30만 원의 수익을 노려볼 수 있었습니다. 그러니 3년 정도를 매일 꾸준히 1일 1 포스팅을 한다고 생각했을 때 부업 느낌으로 장기 수익을 가질 수 있는 것이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월 100만 원에 도달하려면 글 하나당 5회 조회수라고 했을 때, 글 3000개 이상을 써야 하므로 하루에 글 1개를 쓸 경우에 9년은 투자해야 도달할 수 있는 범주였습니다.
물론 조회수가 높아져서 블로그 지수가 높아지다 보면 글 하나당 조회수가 늘어나서 더 빠르게 도달할 것으로 생각은 듭니다.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그리고 글만 써서 한 달에 월세를 준만큼의 돈을 벌기 위해서는 상당히 노력해야 한다는 결론에 도달할 수 있었습니다.
유튜브 숏츠나 인스타 릴스는 알고리즘을 잘 타면 운 좋게 성공하는 경우도 종종 있으나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에는 갓 시작한 블로그는 유입이 거의 없다 보니 단기간 성공을 노린다면 티스토리 블로그는 좋은 선택이 아닌 것 같습니다. 장기간 꾸준히 기록을 남긴다는 생각으로 도전을 해야겠습니다.
티스토리 스토리 크리에이터를 목표로 글을 쓰다가 현실적인 티스토리 블로그 수익화까지 분석을 하다 보니 조금은 버거운 결론에 도달한 듯합니다. AI로는 하루에 글을 수십 개도 쓸 수 있지만 손으로 쓰는 블로그는 투자 시간을 생각하면 하루에 1개의 포스팅을 쓰기도 벅차니 말입니다.
그렇지만 AI의 무분별하고 무의미한 정보 속에서 알찬 경험이 담긴 진짜배기 정보를 전달하고, 나중에 다시 보고 싶은 글을 남기다는 의미로 열심히 또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도록 해보아야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 혹은 티스토리 블로그 수익화를 목표로 하시는 분들에게 이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티스토리 스토리 크리에이터가 되고 싶다는 목표 속에 숨은 이유들을 분석해 보면서 나아가 티스토리 블로그 수익화의 현실적인 방법까지 고민해 보았습니다. 전자책 만들기 등을 추천하는 무분별한 데이터 양산의 단기적인 목표를 보지 않고, 건실하게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수익화까지 달성하는 블로거가 되고 싶습니다.
티스토리 스토리 크레이터 되는 법을 고찰하면서 티스토리 블로그 수익화 방법을 적어본 분석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같이 읽기 좋은 글로 아래 티스토리 블로그 수익화 관련 글들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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